산은 어머니의 품이다

등산과 여행은 과거와 미래에서 지금으로 복귀하는 움직임이다

등산과 여행의 모든 것

산행 정보, 등산 상식 등/등산 상식

등산 에티켓

장한림 2022. 4. 9. 20:43
반응형
728x170
SMALL

등산하며 지켜야 할 10가지 에티켓

 

 

https://www.youtube.com/watch?v=7k9nAeOhlN8 


산에서는 좌측통행, 우측통행?

 

Q. 등산객들로 혼잡한 좁은 산길에서 통행 방법을 놓고 다투는 사람들을 목격했습니다. 한쪽은 산길에서도 좌측통행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었고 또 한쪽은 산에서는 그런 원칙이 없다는 주장이었습니다. 등산로에서는 좌측통행과 우측통행 중 어느 쪽을 택해야 하나요? 어떤 관행이나 원칙이 있나요?

A. 인파로 북적대는 좁은 산길을 걷다가 반대편에서 오는 사람과 마주쳤을 때 통행 원칙을 놓고 다툼을 벌이는 것은 별 의미가 없습니다. 산길에서는 지형이나 지세에 따라 좌측통행을 할 수도 있고 우측통행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서로 상대방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양보하면서 걷는 것이 바람직한 태도입니다. 좁고 위험한 지형에서 구태여 도심권의 통행 질서를 내세워 좌측이냐 우측이냐를 놓고 다투는 것은 삼가야 하며, 상황에 맞게 서로 양보하면서 어느 쪽이든 안전한 쪽을 택하면 됩니다.

특히 바위로 이어지는 좁고 위험한 길에서는 오르거나 내려갈 때 일방통행을 하는 것이 최선책입니다. 등산로를 오르거나 내려올 때 언제 누가 만든 것인지는 모르나 ‘등행자 우선’이라는 관행은 있습니다. 내려가기보다는 더 힘들기 때문에 올라가는 사람에게 길을 양보해야 한다는 생각에서 나온 관행인 것 같습니다. 험난하고 혼잡한 산길에서는 서로 상대방을 배려하는 양보 태도가 중요합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에서는 좌측통행, 우측통행? (등산교실, 2006. 9. 4., 이용대)

 

SMALL

 


 

지리산 운해

 

 

 

https://www.bookk.co.kr/aaaing89

 

장순영의 부크크 커뮤니티

장순영은 이러한 책들을 집필, 발행하였습니다. <장편 소설> 흔적을 찾아서(도서출판 야베스,2004년) 대통령의 여자 1, 2권(중명출판사, 2007년) 아수라의 칼 1, 2, 3권(도서출판 발칙한 상상, 2008년)

www.bookk.co.kr

 

http://pf.kakao.com/_xahxdGb

http://pf.kakao.com/_Gqxhnb

http://pf.kakao.com/_xaixobb

http://pf.kakao.com/_xaxnaGb

http://pf.kakao.com/_YxiJxjb

 채널 추가하시고 자유롭게 공유하세요.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