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어머니의 품이다

등산과 여행은 과거와 미래에서 지금으로 복귀하는 움직임이다

등산과 여행의 모든 것

세계 고전

한나라에서 교훈을 얻다 7_ 새옹지마塞翁之馬

장한림 2022. 6. 11. 23:06
반응형
728x170
SMALL

 

나의 창작 장·단편_ 도서 정보

저자 소개 더보기 장순영은 이러한 책들을 집필, 발행하였습니다. <장편 소설> 흔적을 찾아서(도서출판 야베스,2004년) 대통령의 여자 1, 2권(중명출판사, 2007년) 아수라의 칼 1, 2, 3권(도서출판 발

hanlimwon.tistory.com

SMALL

 

 

삶은 예측하는 게 아니라 설계하고 건축하는 것

 

 

 

“말이 없어져서 상심이 크시지요?”

 

만리장성 인근의 마을에 살던 노인이 애지중지 기르던 말이 갑자기 사라지자 마을 사람들이 위로했다. 

 

“어쩔 수 없지요. 하지만 또 좋은 일이 생기겠지요.”

 

노인은 아무 일 없었다는 듯 태연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말이 돌아왔는데 다른 말까지 데리고 온 것이었다. 

 

“허허허! 저 녀석이 제 짝을 찾으러 나갔었나 봅니다. 축하드립니다. 말이 한 마리 더 생기셨으니 얼마나 기쁘시겠습니까..”

 

마을 사람들이 노인에게 축하의 인사를 건넸다.

 

“글쎄올시다. 이게 또 화가 될지도 모르지요.”

 

노인의 아들이 말을 타다가 떨어져 다리를 크게 다치고 말았다.

 

사람들이 찾아와 위로의 말을 건네자 노인은 또 엉뚱하게 대답하는 것이었다. 

 

“아들이 다친 게 화가 될지 복이 될지는 모르는 일이지요.”

 

몇 년 후 나라에 큰 전쟁이 일어나 젊은이들이 모두 전쟁터에 강제 징집되었는데 노인의 아들은 다친 다리가 낫지 않아 참전하지 않게 되었다. 전쟁터에 끌려간 대다수의 젊은이들이 전쟁이 끝난 후에도 돌아오지 못했는데 결국 아들은 목숨을 건지고 시간이 지나면서 다친 다리도 회복하게 되었다.   

중국 전한前漢의 회남왕 유안이 저술한 책, 회남자淮南子의 ‘인간훈人間訓’ 편에서 이 이야기의 어원이 되는 새옹지마塞翁之馬가 유래되었다. 

인생살이는 변화무쌍하여 그 길흉화복을 예측하기 어렵다는 뜻으로 쓰이는 말이다. 

살다 보면 느닷없는 행운이 찾아올 때도 있고 불행이 거듭될 때도 있다. 행운이든 불운이든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는다. 

 

 

 

중국 고대 역사를 통해 익히는 고사숙어의 지혜

우리가 흔히 인용하는 고사숙어 혹은 사자성어는 대개 한자문화권 국가인 중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는 공자, 맹자 등 제자백가 사상이 지배적이었던 춘추전국시대부터 소설 초한지

www.bookk.co.kr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인생사이기에 현재의 행복에 안주하지 말 것이며, 반대로 지금 불행하다고 해서 좌절하지 말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고사라 하겠다.   

인간지사, 인생만사 예측하기가 쉽지 않지만 한 가지는 분명하다고 믿는다. 행한 대로 받게 된다는 인과응보의 진리이다.

쉽게 살고자 도리에 어긋나는 짓을 저지르면서 만사형통할 수 없으며, 비록 불편하더라도 정도를 지키며 살아간다면 푸근한 결과를 얻으리라 확신한다. 

인생은 예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예정되게끔 미리 설계하고 만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온라인출판플랫폼 :: 부크크

온라인출판플랫폼, 온라인서점, 책만들기, 에세이, 자서전,무료 출판

www.bookk.co.kr

 

반응형

  https://www.youtube.com/watch?v=9aI0Wlli4I0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