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어머니의 품이다

등산과 여행은 과거와 미래에서 지금으로 복귀하는 움직임이다

등산과 여행의 모든 것

시기별·지역별 산행·여행지/지금 가기 딱 좋은 산행지, 여행지

여름 계곡_ 초록빛 투명한 계류, 포천 백운산 아래 백운계곡의 물 흐름

장한림 2022. 8. 7. 21:34
반응형
728x170
SMALL

 

나의 창작 장·단편_ 도서 정보

저자 소개 더보기 장순영은 이러한 책들을 집필, 발행하였습니다. <장편 소설> 흔적을 찾아서(도서출판 야베스,2004년) 대통령의 여자 1, 2권(중명출판사, 2007년) 아수라의 칼 1, 2, 3권(도서출판 발

hanlimwon.tistory.com

 

 

 

이열치열, 백운산을 찍고 백운계곡에서 맛보는 고진감래의 뒤풀이

 

 

 

경기도 포천시 이동면과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에 접해 있는 백운산은 광덕산, 국망봉, 박달봉 등이 주위를 감싸 안은 산군의 중앙에 위치한다. 산세도 그리 험하지 않은 데다 수목이 많고, 넓은 계곡에 수십 리를 흐르는 물이 맑아 여름이면 찾는 이들이 많아진다. 

 

 

 

백운산을 오르면서는 거의 조망이 없다가 수림 사이로 간간이 틈이 생기면 눈에 들어오는 건 온통 진초록 정글이다. 정글 사이로 박달봉과 광덕산 자락이 열기를 뿜어낸다. 더 올라 도마치봉 줄기와 멀리 화악산도 눈에 담는다.

 

 

 

밧줄 구간을 길게 지나면서 공간이 트이자 산 아래로 백운계곡 식당가가 내려다보인다. 흥룡봉에서 1.6km, 들머리 흥룡사에서 3.7km를 지나 향적봉(해발 774m)에 닿았다. 역시 땀을 훔치는 게 일이다. 섭씨 35도를 웃도는 예보가 있었음에도 군말 없이 긴 산행에 동참한 일행들이 우러러 보인다.

 

 

 

장순영의 부크크 커뮤니티

장순영은 이러한 책들을 집필, 발행하였습니다. <장편 소설> 흔적을 찾아서(도서출판 야베스,2004년) 대통령의 여자 1, 2권(중명출판사, 2007년) 아수라의 칼 1, 2, 3권(도서출판 발칙한 상상, 2008년)

www.bookk.co.kr

 

헬기장인 도마치봉(해발 925.1m)까지 약 1.2km를 걸어와서 그늘을 찾아 배낭을 푼다. 궁예가 왕건과의 명성산 전투에서 패하여 도망칠 때 이곳 산길이 험난해서 말에서 내려 끌고 갔다 하여 도마치라는 명칭이 붙었다고 적혀있다.

 

 

SMALL

 

삼각봉을 거쳐 1km 남짓한 거리를 더 지나 열기가 절정일 즈음 넓은 헬기장인 백운산 정상(해발 903.1m)에 도착했다.

 

 

 

산은 보이는 거리감보다 실상 걸으면 더 가깝다. 산과 산 사이 공간이 주는 느낌은 실제 거리보다 훨씬 멀리 느껴진다. 광덕산에서 이어지는 한북정맥이 이곳 백운산을 찍고 남쪽으로 계속 마루금을 이어간다. 

 

 

 

산과 산을 잇고 또 나를 잇다

1967년 지리산이 우리나라 제1호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이후 지금까지 스물 두 곳의 국립공원이 지정, 관리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명산들을 찾다 보면 그곳이 국립공원이고, 국립공원

www.bookk.co.kr

 

 

한북정맥은 산경표에 정한 1 대간 1 정간 13 정맥 중 하나로, 한강 북쪽에 있는 분수령이라 그렇게 부르며 한강과 임진강 수계를 가름한다. 한북정맥도 남북으로 분단되어 있어 남한 쪽은 강원도 화천군과 철원군의 경계 선상에 있는 수피령(해발 740m)부터 이어진다. 대성산, 수피령, 광덕산, 백운산, 국망봉, 강씨봉, 청계산, 운악산, 죽엽산, 도봉산, 노고산, 현달산, 고봉산, 장명산 등이 남한의 한북정맥에 소재한 주요 산들이다.

 

 

 

백운산에서 충분히 땀을 배출하고 그만큼의 수분을 보충한 다음 백운산 계곡이 있는 백운교 쪽으로 내려간다. 땀에 흥건히 젖은 티셔츠를 벗어던지고 풍덩, 물로 몸을 던지는 소리가 너무나도 흥겹다. 튀어 오르는 물방울이 너무나 시원하다.

 

 

반응형

 

영평 8경 중 하나인 선유담을 비롯해 광암정, 학소대, 금병암, 옥류대, 취선대, 금광폭포 등의 명소가 있고, 계곡 입구에는 세종의 친필이 보관되어 있는 흥룡사가 있다. 이 계곡에서 광덕고개로 넘어가는 길은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드라이브 코스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포천 백운계곡은 광덕산(해발 1,046m)에서 발원하여 박달계곡을 거쳐 흘러내린 물과 백운산 정상에서 서쪽으로 흘러내린 물이 모여서 발달한 계곡이다.

 

 

 

큼직한 바위틈 사이에 담과 소를 이루며 고인 계곡물은 물밑을 노니는 물고기들이 훤히 보일 정도로 투명하고, 물가를 기암괴석들은 주변 풍경을 아름답게 장식하고 있다.

 

 

 

암봉과 단애의 근엄한 위용

산은 그 지질 형태에 따라 보통 흙산과 바위산으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이 책은 우리나라 산 중 암봉과 기암으로 유명한 바위산들을 추렸습니다. 그런 산들은 대개 험산 준령이라든가 악산이란

www.bookk.co.kr

 

 

산에서 역사를 읽다

얼마 전 갤럽은 우리나라 국민의 취미 생활 중 으뜸이 등산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말이나 휴일, 도봉산 역이나 수락산 역에 내리면 그 결과에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처

www.bookk.co.kr

 

 

산에서 전설을 듣다

얼마 전 갤럽은 우리나라 국민의 취미 생활 중 으뜸이 등산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말이나 휴일, 도봉산 역이나 수락산 역에 내리면 그 결과에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처

www.bookk.co.kr

 

계곡 주변으로는 따가운 햇볕을 피할 수 있는 그늘막과 음식점 등이 늘어서 있다. 물놀이에 허기진 배를 채우기에는 딱 좋은 여건이다.

 

 

 

이곳 백운계곡은 47번 국도를 타고 구리시 퇴계원과 광릉내, 포천시 일동면, 이동면을 거쳐 도평 삼거리에서 사창리 방면의 122번 지방도로 쪽으로 우회전하여 4가량 더 가면 이르게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Q5ypACGOVo0 

 

 

중국 고대 역사를 통해 익히는 고사숙어의 지혜

우리가 흔히 인용하는 고사숙어 혹은 사자성어는 대개 한자문화권 국가인 중국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역사적으로는 공자, 맹자 등 제자백가 사상이 지배적이었던 춘추전국시대부터 소설 초한지

www.bookk.co.kr

 

 

면장이 되자 알아야 해먹을 수 있는…

1부 '택시 기사 수난 백서'는 대중교통의 한 축인 택시의 기사들이 겪는 수난에 대하여 그 경험적 에피소드를 콩트로 모았습니다. 2부 '콩트로 푸는 절세 이야기'는 생활에 가장 밀접한 거주 문제

www.bookk.co.kr

 

 

이슬람국가 한국침공

IS가 대한민국을 테러 대상으로 삼고 결국 서울 한복판까지 침공하여 국가 비상사태로 몰고 간 상황과 함께 거기 얽힌 동기와 배경 등을 전개해 나가는 미스터리 추리물의 장편소설입니다.

www.bookk.co.kr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