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여행 1_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포항의 랜드마크를 넘어 대한민국 대표 관광지로 급부상한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
경상북도 포항시는 다양하고도 특색 있는 관광 상품 개발로 국내는 물론 세계적 관광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중이다.
제철소의 야경을 비롯해 포항의 풍광을 두루 담을 수 있는 환호공원
행정구역상 경북 포항시 북구 환호동 347에 위치한 포항 환호공원은 시민의 보건과 휴양 및 정서생활을 향상하기 위해 조성되었는데 1996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2001년에 완공하였다.
첨단과학과 해양·문화·체육 등 공원을 여러 가지 테마로 구분하여 꾸몄다. 이중 첨단 과학공원은 포항시의 첨단산업 이미지와 밝은 미래를 표현하고 있다.
첨단과학을 체험할 수 있는 과학박물관이 있으며 야외공연장과 인공폭포, 분수, 바람개비 동산 등의 조경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해안 절벽과 수목들이 현대적 미를 조화롭게 가미한 광활한 공간에는 포항시립미술관이 자리하고 있어 연중 품격 높은 전시와 공원에서 개최되는 다채로운 문화행사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바다를 조망할 수 있는 해안 쪽 구릉지에 자리한 해변공원에는 야외무대와 피크닉장, 해변전망광장 등이 들어서 있고, 물의 공원은 물과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도록 꾸며졌으며, 공연장 등의 시설이 설치되어 있다.
전통놀이공원은 포항시와 인근 주민의 휴식위락공간으로 전통놀이마당과 야외공연장 정자 등의 시설이 있으며, 자투리 공간을 활용하여 조성한 어린이공원에는 놀이터와 게이트볼장이 마련되어 있다.
바다로 탁 트인 환호공원 전망대에 올라서면 아름다운 해안선과 포스코의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소나무숲길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는 천혜의 지형으로 이루어졌으며, 전망대에서 내려다보는 조망은 특히 일품이다. 해변공원에서 내려다보이는 포스코와 북부해수욕장의 야경은 그야말로 환상적이라 할 수 있다.
영일만의 새벽을 밝히는 일출을 조망하기에 최적격지이며, 사시사철 시민과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건강과 풍요로움을 안겨주는 최고의 명소라는 느낌을 갖게 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체험형 조형물로 ‘2022 대한민국 공간문화 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한 스페이스워크
포항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는 철 구조물 트랙을 따라 걸으며 환호공원, 포항제철소, 영일만, 영일대 해수욕장 등 주변 풍경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국내 최대 규모의 체험형 조형물이다.
환호공원 스페이스워크는 트랙길이 333m, 717개의 계단으로 만들어졌다. 철로 그려진 우아한 곡선과 밤하늘을 수놓는 조명은 철과 빛의 도시인 포항을 상징한다.
360도로 펼쳐져 있는 전경을 내려다보면 포항의 아름다운 풍경과 제철소의 찬란한 야경 그리고 영일만의 일출, 일몰을 감상할 수 있다.
스페이스워크는 ‘2023~2024년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면서 포항이 글로벌 관광도시로 우뚝 서는 발판을 마련하게끔 하였다. 개장 11개월 만인 2022년 10월 체험관광객 100만 명을 돌파하며 관광명소로 입지를 다졌다.
개장 11개월 만인 2022년 10월, 100만 명의 체험관광객이 찾아 2022 대한민국 공간문화 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고, 2022 한국 관광 글로벌 광고촬영지 등 전국에서 방문하는 체험객이 줄을 잇는 포항의 명실상부한 랜드마크로 자리 잡았다.
동시 관람인원은 특별행사 때 탄력적으로 인원 조정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평소 150명으로 제한하고 있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강우, 강풍(8m/s 이상) 등 기후 변화에 따라 자동으로 출입을 차단한다.
문의 및 안내
TEL. 054-270-5176
주소
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환호공원길 30 (환호동)
이용시간
- 하절기(3~11월) 평일 : 오전 10시~오후 8시
- 하절기 주말과 공휴일 : 오전 10시~오후 9시
- 동절기(12~2월) 평일 : 오전 10시~오후 5시
- 동절기 주말 및 공휴일 : 오전 10시~오후 6시
https://www.youtube.com/watch?v=xK8d26uC8g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