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산·명소 탐방/생태공원, 생태숲

안산 갈대습지공원 갈대의 애잔한 흔들림

장한림 2022. 11. 10. 19:52
반응형
728x170
SMALL

 

 

국내 최초의 인공습지이자 서울 근교 최대 규모의 갈대공원인 경기도 안산 갈대습지공의 고즈넉한 가을

 

 

 

장순영의 부크크 커뮤니티

장순영은 이러한 책들을 집필, 발행하였습니다. <장편 소설> 흔적을 찾아서(도서출판 야베스,2004년) 대통령의 여자 1, 2권(중명출판사, 2007년) 아수라의 칼 1, 2, 3권(도서출판 발칙한 상상, 2008년)

www.bookk.co.kr

 

1997년 착공하여 20025월에 개장한 안산 갈대습지공원Ansan Reed Marshy Park은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에 있는 시화호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수자원공사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도한 인공습지로서 1,037,500(314,000) 규모로 조성하였다.

 

 

 

반월국가산업단지와 농지 확장을 목표로 한 시화지구 간척사업계획에 따라 군자만으로 불리던 이 지역에 1987년부터 1994년까지 시화방조제를 건설하였다. 방조제로 인해 담수호가 되자 공장 오폐수와 생활하수가 쌓이게 되면서 죽음의 호수라는 수치스러운 별칭까지 얻게 되었다.

 

 

반응형

 

생태계 파괴 논란으로 인근 주민과 여론의 비판이 거세자 시화호 살리기에 나서면서 수질개선 대책으로 하수처리장 증설과 배수갑문을 통한 시범적 해수유통을 실시하여 시화호 상류에 인공습지 지대 조성에 나서게 된 것이다.

 

 

 

본래 시화호 습지공원으로 불리다가 20144월 관할 주체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안산시와 화성시로 이관되면서 안산시 쪽은 안산 갈대습지공원으로, 화성시 쪽은 비봉 습지공원으로 구분하여 부르게 되었다. 2014년부터 안산 갈대습지공원의 람사르 습지 등재를 추진하는 등 시화호 생태계 회복을 보여주는 척도 역할을 하고 있다.

 

 

 

시화호로 유입될 반월천, 동화천, 삼화천의 폐수를 갈대습지로 유입한 후 갈대 등의 수생식물을 이용해 수질정화를 유도하여 다시 시화호로 흘려보내는 자연정화 처리방식의 하수종말처리장이자 도시민이 보다 수월하게 자연과 접하고 자연에서의 휴식과 함께 생태계를 이루는 생물들의 서식 환경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조성된 생태공원이다.

 

 

 

습지공원 내에는 290여 종의 수생식물과 야생화가 자라고 있으며 시화호 일대에는 150여종 15만 마리의 철새들이 서식하고 있다. 주요 시설로는 저습지 식생 관찰로,, 환경 생태관, 생태연못 등이 있다.

 

 

 

10월 말에서 11월 초순 경 갈대가 꽃을 피우는 시기에는 멋진 가을 풍광을 볼 수 있게 된다.

갈대습지공원을 한 바퀴 돌아보는 데 대략 1시간 반 정도가 소요된다.

 

 

300x250

 

안산갈대습지공원의 산책 및 관찰은 환경 생태관부터 시작하게 된다. 소규모의 2층 건물에 습지 생태에 대한 사진 자료들을 전시하고 있다. 이곳 환경 생태관 뒤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오른쪽으로 설치된 나무 데크길을 따라 걸으면서 습지의 풍경과 갈대밭, 부들과 연을 볼 수 있다.

 

 

SMALL

 

전시장과 전망대로 이루어진 환경 생태관 앞에는 습지에서 정화된 물이 마지막으로 빠져나가는 생태연못이 있으며, 그 주변에 붓꽃, 노란꽃창포, 수련 등이 핀다.

 

 

 

습지 가운데에는 야생동물들이 서식하는 인공 섬이 있으며 그 주위에 수심이 깊고 갈대가 없는 수중식물과 야생동물의 활동 공간이 있다.

 

 

 

경기도의 산

얼마 전 갤럽은 우리나라 국민의 취미 생활 중 으뜸이 등산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말, 도봉산역이나 수락산역에 내리면 그 결과에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처럼 많은 등산

www.bookk.co.kr

 

 

 

산에서 역사를 읽다

얼마 전 갤럽은 우리나라 국민의 취미 생활 중 으뜸이 등산이라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말이나 휴일, 도봉산 역이나 수락산 역에 내리면 그 결과에 공감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처

www.bookk.co.kr

 

각종 나무들과 야생초화류를 심은 야생화 꽃길이 있으며, 습지를 관찰할 수 있는 1.7km의 탐방로가 조성되어 오리, 해오라기, 장다리 물떼새, 황오리, 중대백로 등의 철새를 관찰할 수 있다.

 

 

 

2014년 조사 결과 원앙, 황조롱이, 저어새 등 천연기념물 11종과 멸종 위기종 9종 등 1112,929개체가 관찰되었고, 이 밖에 2급 멸종 위기종인 맹꽁이와 금개구리, , 고라니, 너구리, 1급 멸종 위기종인 수달 등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바 있다. 이처럼 동물들의 보금자리 역할을 하게 된 것은 그만큼 먹을거리가 풍부하며 주변 환경이 좋아졌다는 걸 증명하는 셈이다.

 

 

 

문의 및 안내

031-599-9400

 

주소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사동

 

이용시간

- 하절기(3~10) : 오전 10~오후 6

- 동절기(11~2) : 오전 10~오후 630

※ 마감 시간 20분 전까지 입장 가능

 

휴무일

매주 월요일, 설날, 추석 당일

 

주차시설

있음

 

이용 가능시설

환경 생태관, 생태연못, 야생화 꽃길, 관찰로, 제수문, 습지내부 등

 

체험안내

안산 갈대습지 탐방, 자연에너지 체험활동, 에코셔틀 등

 

입장료

무료

 

 

https://www.youtube.com/watch?v=x0s3S7l-KKQ 

 

온라인출판플랫폼 :: 부크크

온라인출판플랫폼, 온라인서점, 책만들기, 에세이, 자서전,무료 출판

www.bookk.co.kr

 

반응형
그리드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