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 갯골 생태공원
열린 관광지로 조성되어 더욱 아름다운 국가습지보호구역, 시흥 갯골 생태공원
시흥갯골은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적 우수성으로 경기도 시흥시의 생태환경 1등급 지역이며, 2012년 2월 국가 해양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갯골 생태공원은 2018년에 열린 관광지로 조성되었으며 갯골을 중심으로 약 145145만 평이 펼쳐져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골과 옛 염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시흥 갯골은 아름다운 경관과 생태적 우수성으로 경기도 시흥시의 생태환경 1등급 지역이며, 2012년 2월 국가 해양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고 2018년에 열린 관광지로 조성하였다.
시흥시에서는 이곳을 친환경적 개발로 국가적 명소화, 세계적 관광지화를 목표로 조성하여 매년 ‘시흥 갯골축제’가 열리는 장소이기도 하다.
이곳에서는 칠면초, 나문재, 퉁퉁마디 등의 염생 식물과 붉은 발 농게,, 방게 등이 서식하여 이들 동·식물을 관찰할 수 있다.
흔들 전망대는 흔들거리지만 구조적으로는 안전하다. 22m 목조 고층 전망대에서 갯골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다.
사구식물원에서는 바닷가에서 자라는 사구식물을 관찰하고 농게, 망둥어 모양의 조형들과 어우러져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옛날 소금을 만들고 거래했던 소금창고에서 아이들과 함께 체험학습을 할 수 있다.
소금을 생산할 수 있는 전 과정을 체험하는 염전 체험장에서 소금 만드는 과정을 배울 수 있다.
1934~1936년에 조성된 이곳의 소래염전에서 생산되는 대부분의 소금은 수인선과 경부선 열차로 부산항에 옮겨진 후, 일본으로 반출되었던 우리 민족사의 아픔을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이곳 소래염전은 인근 남동염전, 군자염전과 더불어 우리나라 소금 총생산량의 30%를 차지하였으나 천일염 수입자유화에 따른 채산성 악화로 1996년 7월 31일 염전이 폐쇄되었다.
안내 및 문의
TEL. 031-488-6900
주소
경기도 시흥시 동서로 287
개방시간
연중무휴 상시 개방, 24시간 운영
입장료
무료
편의시설
- 오디오 가이드, 음성안내기 있음
- 점자 홍보물 및 점자표지판, 점자안내판 있음(점자 가이드북( 있음)
- 장애인 주차장 있음(7대),
- 시각장애인 출입통로 : 주출입구는 턱이 없어 휠체어 접근 가능함
- 수유실 있음
- 장애인 화장실 있음, 휠체어 대여 가능
https://www.youtube.com/watch?v=DdNZGg9jCc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