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리는 DDP 봄축제 디자인놀이동산
꿈꾸고Dream, 만들고Design, 누리는Play –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즐기는 어린이날 행사 및 봄축제 디자인놀이동산
DDP 동대문디자인플라자는 서울특별시 중구에 소재한 전시장 및 쇼핑몰로 세계 최대 규모의 3차원 비정형 건축물이다. 2007년 동대문운동장이 철거된 이후 동대문운동장에 대한 개발 정책의 일원으로 세워졌으며 2008년에 착공하여 6년 만인 2014년 3월에 개장하였다.
현재 운영 기관은 서울시 출연기관인 서울디자인재단이며 2009년에 먼저 개장한 동대문역사문화공원과 더불어 총관리를 하고 있다.
2007년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재임 당시 내세운 디자인서울 계획에 따라 동대문운동장을 철거한 후 2008년 동대문운동장 부지에 역사 문화와 디자인이 조화된 관광지를 설치할 계획을 목적으로 2009년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이 세워지게 되었다.
쇼핑 시설을 겸한 전시장으로 운영하고 있는데 건물 구역은 크게 알림터(A), 배움터(M), 살림터(D), 어울림광장(디자인장터 포함), 동대문역사문화공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전시장이나 갤러리로 사용하는 알림터의 총 전시면적은 알림 1관, 알림 2관, 부속시설인 국제회의장을 포함하여 총 4,953㎡이다.
배움터는 박물관 기획전시 쪽으로 쓰기 좋은 메인 테넌트가 간송미술관이며, 살림터는 쇼핑장소이지만 일반적으로 잘 팔리는 물건 위주로 기획한 곳은 아니고, 디자인 업체들이 물건을 전시하여 디자인을 경험한다는 취지의 장소라고 볼 수 있다.
중앙광장인 어울림광장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나오면 보이며, 디자인장터는 쇼핑장소로 옷도 있고 디자인 쪽 물건도 있지만 규모는 크지 않다. 이곳에 식당이 모여있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의 각 시설들은 나름대로 디자인에 끼워 맞출 수 있는 여러 역할을 하고, ‘디자인·창조산업의 발신지’라는 DDP의 슬로건 하에 하나로 묶이게 된다.
상업공간은 지하에 많이 몰려 있는데 주변 동대문시장의 큰 상권에 비해 규모가 그렇게 크지는 않다. 주변의 거대상권과 맞물려 동대문을 상징하는 건물 중 하나로서 시민들의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건축 디자인적으로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보니 건물 사진만 찍으러 관광객들이 꽤 방문하는 편이다.
매년 4월부터 10월에는 이곳에서 서울밤 도깨비야시장 @DDP 청춘런웨이마켓이 열린다.
DDP 봄축제 디자인 놀이동산은 2023년 5월 4일부터 7일까지, 4일간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진행되는 종합문화행사이다. 어린이날을 맞아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놀이동산으로 구성하여 회전목마, 야외 영화관, 음악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프로그램 사전예약이 가능하며, 일부 프로그램은 현장 등록을 통해 즐길 수 있다.
문의 및 안내
TEL. 02-3443-2695(DDP시민참여문화행사 사무국)
행사장소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281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행사기간
2023년 5월 4일(목)~5월 7일(일)
행사시간
오전 11시~오후 8시
이용요금
무료
https://www.youtube.com/watch?v=G6z-wbjW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