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산골 한옥마을
한국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체험과 다양한 풍광을 접할 수 있는 남산 자락의 한옥마을
서울특별시 중구 필동 퇴계로에 있는 남산골 한옥마을은 본래 수도방위사령부가 주둔해 있던 군사보호구역이었으나, 1989년 서울특별시가 남산 제모습 찾기 운동의 일원으로 수방사와의 합의하에 이 부지를 매입하면서 서울특별시 민속자료 및 한옥 55개 동을 복원하여 1998년 공식 개장하였다.
남산 북측 옛 수도방위사령부 부지 총 79,934m²(24,180평)에 한옥 5동, 전통공예관, 천우각, 전통정원, 서울남산국악당, 새천년타임캡슐 광장으로 구성되어 시민과 관광객을 맞이하고 있다.
한국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다양한 체험거리를 접할 수 있으며, 남산 자락을 따라 전통조경 양식으로 조성된 계곡과 정자, 각종 화초로 꾸며진 아름다운 풍경을 만날 수 있다.
전통정원 가장 높은 곳에는 서울정도 600년을 기념하고 400년 후 서울정도 천년을 기대하며 1994년 당대의 기억을 매설한 서울천년 타입캡슐 광장이 조성되어 있다.
옛 가옥을 복원해 놓은 남산골 한옥마을 안으로 들어서면 연못 청학지와 그 옆으로 천우각泉雨閣이 있다. 천우각 광장을 지나 돌계단을 오르면 서울 곳곳에 있던 한옥이 이전·복원되어 옛사람들의 생활방식을 볼 수 있도록 한 예스러운 공간이 나타난다.
모두 다섯 채의 한옥으로서 삼각동 도편수 이승업 가옥, 삼청동 오위장 김춘영 가옥, 관훈동 민 씨 가옥, 제기동 해풍부원군 윤택영 재실, 옥인동 윤 씨 가옥이 있다.
남산골한옥마을에서는 한옥 다섯 채를 활용하여 한옥실내 공간을 체험하면서 동시에 한국 전통문화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다. 한복 입기, 한지 접기, 한글 쓰기, 전통차 마시기를 체험할 수 있고, 전통예절학교와 한방체험도 운영하고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에는 실제 전통혼례가 치러지고 전통혼례체험도 운영한다. 그 밖에도 천우각 맞은편 원두막에서는 짚공예 시연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천우각 무대에서는 태권도 시범공연과 체험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피금정 마당에서는 제기차기, 윷놀이, 비석치기 등과 같은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으며, 남산골한옥마을 곳곳을 동행하며 설명해 주는 전통문화유산 해설사가 상주해 있어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남산골 한옥마을 입장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지만 한옥 내부 외에는 모두 관람이 가능하여 월요일에도 많은 관람객이 찾는다.
남산골 한옥마을에 있는 국악 전문공연장인 서울 남산국악당에서는 국악과 관련된 공연 행사가 열린다.
남산골 한옥 마을에는 다양한 전통체험이 마련되어 있다. 한옥 다섯 채를 활용하여 한옥 실내 공간을 체험하면서 동시에 한국 전통문화 프로그램을 접할 수 있다. 한복 입기, 활만들기, 한옥만들기, 한지공예, 약선체험, 전래놀이 등을 체험할 수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 양일에는 전통 혼례가 실제로 치러지고 있다.
문의 및 안내
- 국악당 공연·행사 TEL. 02-6358-5500
- 한옥마을 전통가옥 TEL. 02-6358-5533
- 한옥마을 전통혼례 TEL. 02-6358-5543
- 촬영 및 대관문의 TEL. 02-2264-4412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34길 28 남산골 한옥마을
이용시간
- 하절기(4월~10월) : 오전 9시~오후 9시
- 동절기(11월~3월) : 오전 9시~오후 8시
※ 매주 월요일 정기휴관
※ 전통정원 관람시간 : 24시간 개방
입장료
무료